2018년 1월 18일 목요일

The expansion design for road using BimRoad.

BimRoad에 새롭게 추가된 확포장 계획 기능에 대해서 설명을 할까 합니다. 확포장 계획은 v2.5.18에 추가된 기능으로 그동안 많은 BimRoad 사용자들이 요청하던 기능 중 하나입니다.
BimRoad의 확포장 계획의 특징은 횡단에서뿐만 아니라 평면의 polyline을 통해서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평면의 polyline을 통해서 하는 경우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확포장 설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횡단에서 확포장 하는 방법


확포장 계획 메뉴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dialog가 나타납니다.



확포장 계획 센터

위 dialog에서 확포장 계획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확장 계획 방법

- [좌측 확장 계획 ] 버튼을 클릭하고 확포장 계획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D 옵션 입력 후 중심으로부터의 거리를 키보드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좌측 확장 계획시 노란색 화살표 위치 클릭 후 횡단 형태

우측 확장 계획 방법

- [우측 확장 계획] 버튼을 클릭하고 확포장 계획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D 옵션 입력 후 중심으로부터의 거리를 키보드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확장 계획시 노란색 화살표 위치 클릭 후 횡단 형태

양측 확장 계획 방법

- [양측 확장 계획] 버튼을 클릭하고 확포장 계획 위치 좌/우의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D 옵션 입력 후 중심으로부터의 거리를 키보드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양측 확장 계획시 노란색 화살표 위치를 클릭 후 횡단 형태

양측 확장 계획 후 재 계산된 수량

횡단에서 확장 계획을 하면 평면에도 자동으로 반영이 됩니다.아래는 횡단에서 확장 계획을 진행 한 후 반영된 평면 선형의 도로폭 형태입니다.


획단 확포장 계획이 반영된 평면 도로폭선

평면에서 확장선(polyline) 가져오기를 통해서 확포장 계획하기

평면에서 확장선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면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확장 계획을 할 수 있습니다.아래는 평면에서 확장선 가져오기 진행 방법입니다.1. [확포장 계획 센터] dialog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평면에서 확장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2. 평면선형을 선택합니다.3. 확장선으로 적용할 polyline을 선택합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확장선으로 사용된 polyline입니다.


아래는 평면에서 확장선 가져오기로 확포장 계획을 하고 나서 횡단에 자동으로 반영된 모습입니다.




덧 씌우기 횡단 계획

덧 씌우기 기능은 횡단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평면에서 확장선 가져오기를 한 경우에도 횡단에서 덧씌우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아래는 덧 씌우기 층 설정 dialog입니다.



덧 씌우기 층

체크박스에 선택된 만큼의 두께로 덧씌우기가 적용되며, 반드시 순서대로 선택해야 합니다.

덧 씌우기 방법

[덧 씌우기 계획] 버튼을 클릭하면 양측 확장 계획과 마찬가지로 좌/우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D] 옵션을 입력하면 키보드로 정확한 거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아래는 덧 씌우기가 적용된 횡단의 모습입니다.

노란색 화살표 위치를 덧씌우기 위치로 지정한 횡단

덧 씌우기 쐐기부 경사 설정 방법

덧 씌위기 층 설정 dialog를 통해서 덧 씌우기 쐐기부 경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덧 씌우기 구간 쐐기부 경사를 1:1로 지정한 횡단

댓글 없음:

댓글 쓰기